많다면 많을 수 있고 적다면 적을 수 있는 숫자의 사람들을 지도하면서, 시험에 불합격 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이나 성격 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개인 차가 있을 수 있지만 사회 생활에서도 결코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하고 뒷담화의 대상이 되는 경향도 있는 것 같아 그 후기를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능동적이지 못한 특성(수동적)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본인은 업무 매뉴얼조차 확인하지 않고 모르는 것을 무작정 아무 생각과 노력도 없이 동료나 선후배에게 당연하다는 듯이 물어보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는 수험생들에게서도 관찰할 수 있는 특성인데, 전혀 적극적, 능동적이지 않으면서 그저 감나무 밑에서 입을 벌리고 감이 떨어지기 만을 기다리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왜 수험생으로서 바람직하지 않느냐고 하면, 아니 정확히는 왜 스스로에게 불리할 수 밖에 없다고 하냐면, 백날 이와 같은 태도로 일관하여 답을 손쉽게 구했다 치더라도 결코 본인만의 것으로 저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찾고 고민해보고 이것 저것 시도하지 않았기 때문에 금방 휘발되며 장기기억화 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특정 주제가 궁금해서 이것도 찾아보고 저것도 찾아봤는데 내린 결론이 이만저만 하지만 이것이 정말 맞는 것인지, 놓친 부분이나 잘못 생각한 것은 없는지를 질문하십시오. 누가 떠 먹여 주는 삶은 오래 버티지 못하며, 언젠가 반드시 무너집니다. 본질을 꿰지 못하기 때문에 당연히 2차 시험에서 조금만 응용된 문제가 나와도 건들지도 못하고 백지를 내니 불합격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여우 같은 스타일
공인회계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감정평가사, 7급 9급 공무원은 물론이며 내놓으라 하는 대한민국의 고급 전문 자격 시험 및 취업 시험을 준비하면서 본인 나름대로 머리 쓴다고 여우 같이, 감히 시험에 나올 주제를 본인 스스로 예단하여 그 범위를 줄여 공부하려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본인은 본인 스스로 똑똑하다 생각하고 큰 착각을 범하는 것을 모르는 것입니다. 그렇게 본인이 생각한 것처럼 세상이 흘러갈 것 같으면, 대체 왜 아직도 공부를 하고 합격을 하지 못하는 것일지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는 엄청난 아집이며, 출제자는 당신 머리 꼭대기 위해서 모든 것을 다 내려다 봅니다. 어떤 주제를 생략하고 시험장에 들어올지 다 안다는 것입니다. 착각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겸손해 지십시오. 당신이 제끼는 주제에서 꼭 시험에 나올 것이며, 그 주제의 기본만 이라도 공부를 했다면 큰 득점을 할 수 있게 출제가 되어도 당신은 이미 그것을 포기했기 때문에 절대 시험에 합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 쓸 데 없는 고집
수험 생활을 단축하는 최대의 비법은 바로, 시키는 대로 하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가스라이팅 당하고 조종당하라는 말이 아니라, 누구나 알고 있는 시험판의 법칙을 시키는 그대로 이행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키는 대로 공부하지 않아 놓고, 불합격 하면 강사나 교수 및 교재 탓, 사회 탓, 제도 탓 등 오만 불만과 트집을 잡고 또 시키는 대로 안하고 계속 장수생이 되는 것입니다. 직장 생활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냥 쓸 데 없는 고집을 부리고 알려준 대로 일 처리를 안 해서 그르치고 무한 반복인 것입니다. 시험에 합격하려면 당신의 고집을 모두 부러뜨려 쓰레기통에 버리고 겸손 또 겸손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