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회계의 이해

기존에 티스토리에서 운용하던 채널지성의 모든 회계학 관련 내용들을 본 사이트로 이전합니다.

현재 공인회계사/세무사로서 자산운용기관의 회계, 세무, 재무, 자산운용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회계 자체에 대한 쉬운 이해는 물론,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보험계리사, 관세사, 주택관리사, 국가직 및 지방직 7급과 9급 등을 총 망라하여 수험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실무에 대한 활용도 역시 높일 수 있도록 기초부터 자세한 내용을 다룹니다.

그 외, 진로에 대한 고민, 이직에 대한 고민 등을 상담해 드리니 필요하신 분은 주저하지 마시고 메시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18 thoughts on “쉬운 회계의 이해”

  1. 안녕하세요, 회계학을 공부하는 학생인데 매번 도움을 받습니다.
    웬만한 수험서 보다 설명을 잘하시는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응답
  2. 와 진짜 가중평균유통 주식수부터 포함해서
    너무 너무 강조 또 쉽게 차근차근 설명해주셔서 진짜
    찐도움 되고있어요…와우 당신은천사 천재 ㅠㅠㅠㅠㅠ
    너무 감사합니다

    응답
  3. 세무사 수험생이자 직장인입니다.
    평소 부족함을 느꼈던 문제접근 요령에 대해
    좋은 해결책을 제시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응답
  4. 내용이해가 쉽게끔 글을 작성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세무사 수험생인데 독학을 할 수 있을정도로 자세히 서술된 중급회계 기본서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응답
    • 안녕하십니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강의 없이 오로지 책 만으로 독학하기에는 회계학이 너무 어렵고 방대합니다. 하지만 그나마 추천할만 한 책이 있다면, 신현걸저 중급회계와 김기동저 중급회계를 함께 탐독 한다면 시간이 상당히 걸리더라도 원하는 바에 가까워질 수 있을것입니다.
      참고로 시간적인 면을 생각한다면(즉, 수험 기간을 많이 단축하고자 한다면), 김기동저가 제일 목적에 적합합니다. 첨언 드리자면, 객관식 재무회계(1차 대비)나 재무회계 연습(2차 대비) 강의는 필수는 아니라, 기본강의는 가급적이면 강의를 수강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응답
  5. 안녕하세요. 실무에 직접 종사하고 계시는 것 같아서 여쭤보려고 글 남기게 되었습니다.

    저는 얼마전 사기업 회계부서에 취직해 일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회계학과 졸업 후, 전공이 아닌 다른 부류 쪽으로 공부를 하다가 접고 다시 오게 되었습니다.
    회계학과를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 (대학교 때 너무 많이 놀았네요 ..) 회계적인 기본 지식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실무 관련된 강의를 들어보려고 하는데 혹시 추천해주실만한 강사나 강의 있을까요 ?
    유료 강의여도 상관없으며, 쉽고 자세한 설명으로 기초부터 잘 알려주는 강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결산 처음 과정부터 재무제표 작성 그 이후 까지요 ..

    응답
    •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오직 실무로만 접근하기 위한 강의나 교재는 지금의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공산이 크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그 이론적인 토대가 되어있어야, 실무 강의나 교재에 대한 이해가 보장됩니다.
      말씀하시는 결산의 첫 단계부터 재무제표 작성 등의 경우, 조금 노력이 들어가더라도 수험용 회계원리 강좌와 교재로 공부하고 직접 손으로 회계처리도 하고 시산표나 재무제표 일부라도 그려보면서 감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수험 강의라 하더라도 그 강도 면에서 조금은 순화 된 강의를 추천드린다면, [천승호] 교수님의 수필같은 회계학 시리즈가 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정평가사나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보기는 하나, 제 경험 상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 대비 강의보다는 한층 수월하며 접근성이 높고, 교수님 강의력 역시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좀 더 깊게, 더 많은 노력을 들이고자 하신다면 [김기동]교수의 회계원리 역시 괜찮다고 봅니다. 이 교수님도 강의력은 가히 이루말할 수 없이 좋고 수험계에서는 거의 1타 수준입니다. 이렇게 딱 회계원리까지 들으신 후, 일반적인 실무강의로 넘어가시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응답
      •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현재 실무에 1년 조금 넘게 일을 하고 있지만, 기초가 그렇게 튼튼하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고, 저 스스로 모든 일에 있어서 기본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추천을 요청드렸습니다.

        혹시 회계원리 수강 후 중급회계 수준의 강의 또한 저 두 분 중에 한 분을 선택해서 들으면 될까요 ?

        응답
        • 두 교수님의 중급회계 강의의 경우 수험 쪽에 포커스가 강하기 때문에 통상적인 회계 실무 강의를 찾는 것이 목적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응답
  6. 안녕하세요! 세무사 1차 공부중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검색하다 유입(?)되었는데, 상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포스팅 자료만 정독해도 웬만한 회계지식은 다 들어올 것 같습니다! ㅎㅎ
    앞으로도 좋은 자료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응답
  7. 안녕하세요.
    비전공자로 회계쪽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장기할부조건 거래로 자료를 검색하다가 우연히 들어왔는데,
    너무나 직관적으로 설명해 주셔서, 쉽게 이해를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회계에 대한 폭 넓은 지식과 깊이 있는 이해력에 감탄했습니다.
    정말 실력이 좋으시네요~ wow~

    응답

Leave a Comment